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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4년 9월 30일부터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!! 이는 1914년 도입 이후 110년 만에 처음으로 인터넷발급이 가능해졌으며, 30일 오전 9시부터 한 달간 시범 운영에 들어갑니다. 아래에서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에 필요한 준비사항 및 발급방법을 확인하시고 손쉽게 발급받아 보시길 바랍니다!!
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준비사항
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위해 사전에 준비되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. 우선,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가 필요로 하며, 이는 본인 확인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. 다음으로 인감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. 만약 인감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, 반드시 본인이 거주하고 계시는 관할지 읍 · 면 ·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반드시 인감등록을 진행해야 합니다. 타 읍면동 주민센터, 구청, 시청 신규 등록 및 변경이 불가합니다. 또한 본인 주소 관할지라 할지라도 대리 등록이 불가하므로, 처음 신청하시는 경우는 반드시 본인이 신청하셔야 합니다.
✅ 필수 준비물
✔️ 공인인증서 : 본인확인용
✔️ 인감사전등록 : 본인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 인감등록된 상태여야 함
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
인감증명서의 경우 그동안 용도와 관계없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해서 여러모로 불편함이 많았습니다. 그러나 2024년 9월 30일부터 인터넷 발급이 가능해지면서 보다 편리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. 다만, 이번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의 경우 면허 신청이나 경력 증명 등을 위한 일반용 인감증명서에 대해서만 신청할 수 있으며, 대출신청, 법원 제출용 및 금융기관, 부동산이나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의 경우 종전처럼 주민센터 등에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.
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주의사항
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2024년 9월 30일부터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해졌으나, 그 사용 용도가 매우 제한적입니다. 면허 증명 및 경력 인정과 같은 일반용 인감증명 용도로만 사용 가능하며, 법원 및 금융기관, 부동산 및 자동차 매도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. 이는 아래 인감증명서 상세내용에서도 확인 가능하니, 반드시 특수목적용으로 사용 시에는 타 읍면동 주민센터, 구청, 시청에서 인감증명서 발급에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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